치통이 심할때 약국약 (진통제 가글 잇몸약)

치통이 심할때 약국약 (진통제 가글 잇몸약)

치통은 대표적으로 참기 힘든 통증의 하나로 꼽히는데요. 충치, 잇몸이나 치아 내 신경 주변부에 발생한 염증, 치아마모, 치아부서짐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치통이 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약제에는 진통제, 잇몸약, 한방제제, 가글제 등이 있는데요. 이들 대부분은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바로 구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치통이 심할 때에는 먼저 진통제 복용이 추천되는데요. 처방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입 가능한 성분으로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세트아미노펜이 있습니다.

이 중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은 소염진통제로 분류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로 분류됩니다. 치통에는 소염진통제 성분 사용이 보다 효과적인데요. 소염진통제 중에서도 나프록센 성분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나프록센을 주 성분으로 하는 제품들는 탁센, 이지엔 6 스트롱 등이 있는데요. 나프록센은 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에 비해 약효 지속 시간이 긴편이라서 치통이 심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른 성분 약물들은 하루 세번 복용해야 하지만 나프록신은 하루 두번 복용해도 되는데요. 탁센연질캡슐, 이지엔6 스트롱 연질캡슐 모두 1정당 나프록센 250mg이 들어있습니다.

치통이 심한 정도에 따라 조절해 복용하면 되며, 보통 처음 사용시에는 1회 2정 (500㎎)을 복용하며, 이후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8시간 간격으로 1정(250㎎) 씩 추가해 복용하면 됩니다. 하루 총 1250mg 를 초과해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도 비슷한 약리기전으로 치통을 줄여줍니다. 이부프로펜 성분 진통제에는 이지엔6 애니, 애드빌 등이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 성분 제품에는 이지엔6 프로 가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은 1회 200~400mg을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면 됩니다. 덱시부프로펜제제는 1회 300mg을 6~8시간 간격 사용합니다.

나프록센, 덱시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을 복용했음에도 치통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추가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치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만 단독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나프록센 진통제 복용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2~3시간 정도 뒤 아세트아미노펜을 추가로 복용합니다. 나프록센은 가급적 8시간 간격을 지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최소 6시간정도 뒤에 추가 복용해야 합니다.

가글

가글제는 구강 내에 직접 작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어 줍니다. 잇몸 염증 등으로 인해 치통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 때 먹는약과 함께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가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헥사메딘 가글은 살균작용을 통해 입안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균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성분 가글제도 있는데요, 아프니벤큐액에는 디클로페낙 성분이 들어있으며 구내염 치료 뿐 아니라 치과 발치 후에도 소염, 진통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소염진통제 성분이 구강에 바로 작용해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단 디클로페낙 역시 소염진통제 계열 약물이기 때문에 먹는 소염진통제와는 함께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잇몸약

이가탄, 인사돌 등의 잇몸약은 잇몸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치통이 심할 때 단독으로만 사용하긴 힘든데요. 직접적으로 진통효과를 나타내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와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잇몸출혈이나 염증 등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인사돌은 처음에는 2정씩 1일 3회 복용하다가 상태가 나아지면 1일 1회로 줄여 복용 가능합니다. 이가탄은 1캡슐씩 1일 3회 1회 2캡슐씩 식후 복용합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

치통이 밤에 더 심한이유

치통이 심할때

치통이 심할때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