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 원인 치료 영양제

잇몸 내려앉음 원인 치료 영양제

잇몸은 치아의 뿌리쪽 뼈를 둘러싸고 덮고 있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치아 아래쪽에 전체적으로 위치하고 있는 분홍색의 점막조직인데요.

치아와 구강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음식을 씹을 때 마찰을 줄여주고 치아를 고정해주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잇몸은 엷은 분홍색, 선홍색을 보입니다. 잇몸이 붉어지거나 붓고 피가 자주 난다면 잇몸염증 등의 잇몸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잇몸이 내려앉는 치은퇴축 역시 잇몸질환의 일종입니다.

잇몸 내려앉음

원인

 

잇몸이 내려앉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잘못된 양치질 습관때문에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는데요. 칫솔질을 좌우로 세게 하는 경우 마찰로 인해 잇몸과 치아 뿌리가 위치하고 있는 사이가 패이게 됩니다. 자극과 손상이 반복되면서 잇몸이 점차 내려앉게 됩니다.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도 잇몸내려앉음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잇몸이나 잇몸뼈에 생긴 염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잇몸뼈가 녹아내리면서 잇몸도 함께 내려앉게 됩니다.

잇몸퇴축은 노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로 40대 이후 연령층에서 발생하는데요,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하거나 얇은 경우 더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혹은 잘 맞지 않는 틀니 사용도 잇몸 내려앉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잇몸이 내려앉는 증상은 서서히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 본인은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잇몸 상태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유독 이가 시리거나 평소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 양치할 때 자주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잇몸 상태를 진단받아 볼 것이 권장됩니다.

잇몸 내려앉음이 나타나면 치아가 정상에 비해 길어보이는데요. 치아가 노출된 부위에 음식물이 쉽게 끼어서 충치, 치주질환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집니다.

만일 예전에 비해 치아에 음식물이 자주 끼고 치아가 길어진 듯 보이거나 차갑고 뜨거운 음식, 달콤한 음식을 먹을 때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치은퇴축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

 

가벼운 치은퇴축이라면 스케일링과 잇몸의 염증치료로 상태가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손상 부위가 깊다면 잇몸성형술, 잇몸이식술 등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입천장 등에서 조직을 채취한 뒤 잇몸이 내려앉은 부위에 이식하여 덮어주는 수술입니다. 치주염이 심한 상태라면 치주치료를 먼저 실시하여 추가적인 치은퇴축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영양제

잇몸 내려앉음 증상 자체는 잇몸영양제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잇몸영양제를 복용하면 잇몸 염증을 줄이고 잇몸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잇몸영양제 성분에는 옥수수불검화추출물, 리소짐 복합성분, 아보카도-소야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옥수수불검화추출물(인사돌)은 잇몸염증을 완화에 도움을 주며 치조골을 재생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첫 한달동안은 하루 세번 2정씩 복용하고, 이후 용량을 줄여 1정씩 복용하면 됩니다.

리소짐복합성분(이가탄)은 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 카르바조크롬 등의 성분과 함께 사용됩니다. 잇몸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며 지혈작용, 항산화 및 혈관벽 강화 등의 작용을 하는데요. 하루 3번 식후 복용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콜라겐이나 코엔자임 Q10, 비타민 C와 비타민 D 등도 잇몸건강에 효과적인데요. 프로폴리스 역시 구강 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나타내어 주므로 잇몸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

교정 잇몸 내려앉음

아래 잇몸뼈

앞니 잇몸 내려앉음

앞니 잇몸 붓기

잇몸

잇몸 내려앉음

잇몸 내려앉음 레진

잇몸 내려앉음 약

잇몸 내려앉음 영양제

잇몸 내려앉음 예방치료법

잇몸 내려앉음 치료

잇몸 내려앉음 치약

잇몸 통증

치아 잇몸 구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