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약 잇몸영양제 종류 (잇몸 고름주머니 내려앉음 색깔 등)

 

잇몸약 잇몸영양제 종류 (잇몸 고름주머니 내려앉음 색깔 등)

치은 혹은 잇몸이라고 불리는 부위는 치아뿌리와 치아의 목 부분을 덮고 있는 점막구조입니다. 건강한 잇몸은 연분홍색을 띠는데요.

잇몸색깔

만일 잇몸 색이 빨갛거나 붉은기를 보인다면 각종 잇몸질환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잇몸이 살짝 노랗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는 음식 찌꺼기 등이 치태(플라그)를 형성해서 이와 잇몸 사이에 노랗게 끼어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잇몸이 갑자기 검거나 푸르게 보인다면 일단 치과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치아 자체가 검게 변해서 잇몸이 부분적으로 검게 보이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고름주머니

잇몸에 볼록한 혹 같은 것이 나타났을 때에도 꼭 진료를 받아보아야 하는데요. 이는 치아 뿌리 안쪽에서 생긴 염증이 잇몸의 약한 부분으로 튀어나와 고름주머니를 형성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잇몸 고름주머니는 저절로 터지기도 하는데요, 잇몸염증이 심하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잇몸내려앉음

잇몸이 아래로 내려앉는 잇몸퇴축 현상은 잘못된 칫솔질 습관, 오랜 기간 치석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있는 경우, 치은염 등의 잇몸질환,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한 것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 뿌리 부분이 드러나게 되면 치아시림, 염증, 치아 흔들림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올바른 양치질 습관 등으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잇몸약이나 잇몸영양제 등은 잇몸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다만 잇몸염증 및 잇몸질환이 심하다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약이나 영양제에만 의존하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잇몸약

잇몸약은 주로 치과 치료 후 보조적인 요법으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옥수수불검화추출물, 아보카도-소야 추출물, 리소짐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먹는 잇몸약들은 잇몸 염증을 가라앉혀주거나 치조골, 연골 등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먼저 옥수수불검화추출물 성분은 식물성스테롤(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치조골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인사돌 성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리소짐 성분은 잇몸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데요, 이가탄 등의 제품에는 리소짐 성분과 함께 항산화효과를 나타내어 주는 아스코르브산과 토코페롤 등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아보카도-소야 추출물은 연골세포를 자극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데요. 이모튼 등의 제품이 여기 해당합니다.

잇몸영양제

잇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 성분에는 콜라겐, 비타민C, 비타민 K, 아연 및 항산화 성분, 각종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습니다.

먼저 비타민 C나 콜라겐 등은 잇몸조직과 잇몸, 치아를 연결해주는 치주인대를 튼튼히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콜라겐은 잇몸조직의 약 60%정도를 구성하고 있으며 콜라겐이 부족해 질 경우 잇몸인대의 탄력이 약해져서 치아 사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하며, 항산화 효과를 통해 잇몸에서 항염효과도 나타내어 줍니다.

비타민 K가 부족할 때에도 잇몸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잇몸의 울혈 등을 억제해 주고 치조골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잇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데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잇몸을 보호하고 잇몸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아연 등은 점막을 강화하고 항염증작용을 도와줍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

잇몸 건강약

잇몸 치료약

잇몸약 종류

잇몸약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