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배즙 효능 (도라지배즙)

 

배 배즙 효능 (도라지배즙)

배는 가을부터 초겨울 무렵 9~11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추석 무렵부터 겨울까지 주로 많이 먹게 되는데요. 특유의 달콤하고 아삭하고 시원한 맛 덕분에 생과일로도 인기가 많고 배즙을 내어 음료처럼 마시기도 하는데요. 각종 요리에 양념처럼 들어가기도 합니다.

배는 호흡기건강에 좋은 과일로 유명한데요.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해 줄뿐만 아니라 독소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각종 성인병 예방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배를 두고 피부를 곱게 하고 변비를 없애준다고 했는데요. 갈증을 해소하고 숙취를 풀어주어 배를 먹고 나면 기분이 상쾌해진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우며 천식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관지건강 및 해열효과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어서 감기에 걸렸을 때 배즙을 내어 마시기도 합니다.

배는 성질이 차갑고 카테킨 및 알부민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열이 날 때 탈수증상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배에는 체내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고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들어있어서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알코올이 빨리 분해되기 위해서는 수분과 당분이 필요한데요. 배에는 과당이 들어있고 수분함량도 높기 때문에 배즙을 내어 마시면 술을 빨리 깨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촉진

배는 천연소화제라고도 불릴 정도로 소화를 촉진해주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특히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육류 요리를 할 때 배를 갈아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져서 소화, 흡수가 촉진되는데요. 식이섬유인 리그난은 위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작용과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항산화효과

배에는 각종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 항산화성분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항산화성분은 특히 배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즙 (도라지배즙)

배즙은 기관지에도 좋고 체중감량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어서 건강음료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배즙은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한 방법으로 배를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 준 뒤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주면 되는데요. 건더기를 함께 마셔주어도 되고 즙만 짜내어 마실 수도 있습니다.

도라지배즙 효능

배는 도라지와 함께 우려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하는데요. 도라지배즙은 예로부터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배와 도라지는 둘 다 기관지에 좋은 식품인데요.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침과 가래 증상을 개선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기관지의 점액질 분비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가래를 묽게 만들어 삭이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고 하여 호흡기 관련 약재로 사용합니다. 도라지는 가래와 기침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의 치료에도 많이 활용되는데요.

배 역시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데요.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과 천식 등을 완화해주데 효과적입니다.

손질된 도라지, 생강, 대추 등을 준비한 뒤 물 1.5리터를 붓고 배와 함께 오래도록 끓여내면 되는데요. 약 5시간정도 고아낸 뒤 체에 걸러주면 도라지배즙이 완성됩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

도라지 배즙 부작용

돌배즙 효능

배즙 만드는 방법

배즙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