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기침 심한 이유, 멈추는 법

밤에 기침 심한 이유, 멈추는 법

기침은 기관지나 폐에 있는 이물질이나 해로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려는 자연스러운 방어기전입니다. 기관지에 분비물이나 노폐물, 이물질이 많으면 기침을 통해 이를 제거하여 기관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데요.

다만 기침이 너무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초래되는데요. 심한 경우 흉통이나 구토 등을 유발하게 되고 특히 밤에 기침은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만일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기침은 우리 몸의 변화나 특정 상태로 인해 나타나는 신호나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만성 기침의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는 COPD, 폐암 등 다양한 질환이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밝혀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밤에 기침

밤이 되면 유독 기침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낮 시간 동안에는 괜찮다가 자려고 눕기만 하면 기침이 심해져서 잠을 설치는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밤에 기침이 심해지는 원인 중 하나는 누워있는 자세 때문입니다. 눕게 되면 콧물 등의 점액이 목구멍에 고이게 되어 반사적으로 기침이 나오는 것 인데요. 코감기에 걸렸거나 비염이 있는 경우, 후비루증후군 등이 있을 때에도 밤에 기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밤이 되면 우리 신체는 각종 변화가 나타납니다. 잠에 들기 위해 근육이 이완되고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면역 시스템은 더욱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기에 걸렸다면 호흡기 속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존재하고 있는데, 야간에는 면역이 활성화 되기 때문에 호흡기가 자극되어 염증이 유발되고 기침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낮 시간 동안 활발히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은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밤에는 코르티솔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밤에 기침 멈추는 법

야간 시간에 기침이 너무 심하다면 일단 베개 높이를 높이거나 잠깐 앉은 자세를 취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를 바꿈으로써 콧물이나 점액이 목구멍에 고여 기침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물을 마시면 가래나 점액 등이 묽어지기 때문에 기침 자극이 줄어들게 됩니다. 같은 이유로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이 건조하다면 가습기 등으로 습도를 조절해 주어야 하는데요. 공기가 건조하면 기도의 점막 수분도 마르기 때문에 기관지가 자극되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목에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자기 전 사탕이나 인후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낮 시간에는 별다른 불편함이 없는데 유독 밤만 되면 기침이 심해진다면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한데요. 천식, 역류성식도염, 후비루증후군 등의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먼저 밤 시간동안에는 생체리듬 상 폐기능이 줄어들기 때문에 천식기침이 심해지게 되는데요. 기관지확장제 등을 사용해 기침이나 호흡곤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등으로 인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도 누워있을 때 기침을 유발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코막힘이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항히스타민제 등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도 기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 점막을 자극해 손상시키는데요. 위산 자극이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해 치료해야 하는데요. 기침과 함께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이 동반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

기침 나는 이유

기침 나오는 이유

기침 원인

밤에 잘때 기침

밤에 하는 기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