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배아플때 약, 음식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배아플때 약, 음식

매운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아프고 간혹 설사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는 매운 음식 속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캡사이신은 소화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위벽을 자극하며 장 기능을 떨어뜨리고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심한 경우 장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관은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데요. 캡사이신의 자극적인 매운 맛은 감각뉴런을 자극해 자율신경계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으며 장내 환경을 변화시켜서 장을 예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운음식을 일주일에 3회 이상 먹을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특히 이미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매운음식때문에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매운것을 먹고 나면 위와 장이 자극되어 속쓰림, 배아픔, 잦은 설사가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하지만 만일 설사, 복통 등이 오랜시간 지속된다면 위장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워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혹은 배가 아플 때에는 일단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단 배를 최대한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쌀밥이나 빵 등의 탄수화물을 먹어주면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이는 탄수화물 성분이 캡사이신을 흡수하고 중화시켜주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양배추나 감자, 무, 토마토 등의 음식들도 속쓰림이느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속쓰림이 심하고 오래 간다면 제산제, 진경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알마겔, 겔포스, 트리겔, 개비스콘 등의 제산제는 속쓰림이나 위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들 제산제들은 흔히 짜먹는 위장약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효능은 거의 비슷하지만 들어있는 성분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트리겔현탁액에는 수산화알루미늄, 수산화마그네슘 등의 제산제 성분과 함께 옥세타자인이라는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데요. 옥세타자인은 진경작용을 통한 통증완화 작용이 무척 뛰어나서 매운것 먹고 속쓰리면서 배가 많이 아플때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개비스콘더블액션현탁액에는 탄산칼슘, 탄산수소나트륨과 함께 알긴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알긴산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의 끈적한 점액물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위장관을 코팅해주어 방어막을 형성해 주기 때문에 위벽을 보호해 줍니다.

겔포스엠에는 수산화마그네슘, 알루미늄과 함께 시메티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시메티콘은 장내 가스 배출을 도와주는 물질인데요. 매운거 먹고 속쓰리면서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이 심하게 든다면 시메티콘 성분이 들어있는 겔포스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탁빅현탁액(스멕타, 포타겔 등) 은 주로 지사제로 사용되지만 식도, 위 및 십이지장 관련된 통증의 완화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손상된 점막을 도포하여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인데요. 지사제로 복용시에는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통증 완화 목적이라면 식후에 바로 복용하면 됩니다.

매운것 먹고 나면 위장관이 자극을 받아 복통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속쓰림보다는 배아픔,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심하다면 진경제를 먹으면 됩니다. 또한 장이 자극을 받아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라면 트리메부틴 성분의 위장운동조절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약물은 모두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해 복용 가능한 일반의약품에 속합니다.

​[출처] 생활건강과약이야기 https;//blog.naver.com/snswg